1. 기초통계

배점평균표준편차최대값중앙값최소값
10034.9420.58100250

대상인원: 86명
참여인원: 85명
만점자: 박나영(22013011) 학생, 최우석 학생, 축하합니다!

2. 채점기준
Problem 1. 0점 방지문제다. 이거 틀린 안타까운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교재를 안 가지고 시험장에 들어온 사례.
(2) 엉뚱한 책을 교재라고 잘못 가지고 시험장에 들어온 사례.
(3) "단어"라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여 "variance"의 "v"만 써서 틀린 사례.
Problem 2. 영화 해설을 들었으면 당연히 쓸 수 있는 문젠데... 수업 중에 몇번 강조도 했고... 생각보다 틀린 사람이 좀 있다. 온갖 종류의 거래전략이 다 나오더라.
Problem 3. 책에 있는 수식에 부호만 반대로 하면 되는 문젠데... 많이들 틀렸다. 어떻게 답은 적었으면서 풀이를 공란으로 비워두어서 틀린 사례도 좀 있다. 도대체 어떻게 푼 걸까?
Problem 4. 어떤 게 원금이고 어떤 게 원리금합계인지 명확히 적어야 정답이다. 대표적인 오답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원금과 원리금합계를 제대로 구분하지 않고 두루뭉술하게 적은 경우.
(2) 어떤 게 원금이고 어떤 게 원리금합계인지를 완전히 거꾸로 적은 경우. 이건 화폐의 시간가치 개념 자체를 정확히 모른다고 밖에 해석이 안된다.
(3) 기타 엉뚱한 거 적은 경우.
Problem 5. 중간고사에 낸 문제 그대로 다시 한번 냈고, 중간고사 끝나고 풀이도 해줬고, 마지막 시간에 영화 해설하면서 다시 한번 해설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정답률이 매우 낮다. 대표적인 오답은 다음과 같다.
(1) 표를 정확히 그리지 않고 말로만 설명해서 현금흐름이 불명확한 경우.
(2) 공매도를 하거나 거래대금을 차입하는 등 쓸데 없는 거래를 개입시킨 경우.
(3) 1계약이 1단위의 기초자산을 다루는 경우에 1계약을 기준으로 거래한 경우.
(4) NF와 QF를 다 곱해야 하는데 NF만 곱한 경우.
(5) 기타 전혀 상관없는 거래를 적은 경우.
Problem 6. 막노동급 계산문제 낸다고 예고까지 했는데... 정답률이 매우 매우 낮다. 안타까운 사례로, 답은 맞는데 풀이과정이 너무 부실해서 오답으로 처리된 경우가 있다. 그 학생의 경우 다른 문제는 다 맞고 이 문제만 틀렸기 때문에 더 안타까웠다.
 
3. 총평
만점자도 2명이나 나오고 시험범위의 난이도가 높음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중간고사보다 쉬웠다고 생각되는 시험이었지만 역시 결과는 처참하다. 그래도 최종등급이 나오면 기분이 좀 나아질 것이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모두 결시한 학생이  있는데, 이 학생이 학점구제과제를 기한인 19일까지 제출하는지의 여부를 보고 최종등급을 부여할 예정이다. 다들 한 학기동안 고생 많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