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학생들 가르치다 보니 1학년 말인데도 불구하고 공부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몇자 적어본다. 학생들마다 공부하는 스타일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할 필요는 없겠지만, 대체로 이렇게 공부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1. 수업이 중요하다.

(1) 수업 중에 교수님이 강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냥 대수롭지 않게 간단히 언급하고 지나가는 것도 시험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업을 빠뜨리면 생각보다 타격이 크다.

(2)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수업은 고등학교 때 학원 1타 강사들처럼 모든 것을 일목요연하게 떠먹여주는 경우가 없다. 따라서 스스로 이해도를 높이는 수밖에 없는데, 이를 위해서는 수업에서 다룰 내용을 미리 한번이라도 읽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3) 복습은 수업이 끝난 직후에 하는 것이 가장 시간이 적게 소모된다. 시간이 많이 지날수록 복습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밖에 없다.

(4) 참고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의 경우 수업 중 교수님 농담까지 다 받아적거나 아예 강의전체를 녹음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녹음의 경우 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으므로 반드시 담당교수님께 미리 허락을 구하고 진행한다.

 

2. 분량을 줄여가며 반복학습해야 한다.

(1) 교재를 처음 읽을 때에는 내용의 이해를 목적으로 자세히 읽는다.

(2) 다만, 핵심적인 부분에 줄긋기 등으로 표시해서 다음번에 읽을 때에는 표시한 부분만 읽을 수 있도록 분량을 줄여가며 읽는다.

(3) 교재에는 나오지 않지만 수업에서 다룬 내용은 교재의 관련 내용 근처 여백에 필기해둔다.

(4) 필요에 따라 다른 교재나 자료를 통해 조사한 내용을 교재의 관련 내용 근처 여백에 필기해둔다.

(5) 교재가 여러 권이거나 강의노트와 기타자료 등 학습자료가 다양할 경우 한글이나 워드, 각종 필기 앱 등으로 본인만의 단권화 노트를 만든다.

(6) 이렇게 정리한 교재나 노트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읽을 때마다 다시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계속해서 분량을 줄여나간다.

(7) 시험을 앞두고는 분량이 최소화된 교재나 노트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시험에 대비한다.

 

3. 교재 이외에도 도서관이나 서점,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본다.

(1) 수학문제와 유사한 문제풀이가 중요한 수업(경제, 금융, 회계 등)의 경우, 책에 있는 연습문제를 풀어보고

(2)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도서관, 서점, 인터넷에서 추가적인 문제를 찾아서 풀어본다.

(3) 특히, 공인회계사 시험, 공무원 시험, 공기업 입사 시험 등에 수험과목으로 포함된 과목의 경우 문제집, 기출문제 등이 꽤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연습으로 풀어보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

(4) 이러한 과목 이외 과목에 대한 대학교재는 연습문제 풀이집 같은 것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이러한 일부 수험과목 이외에는 문제집 같은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해답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교재가 대부분이다. 고등학교때와 전혀 다른 환경이다. 빨리 적응하는 수밖에 없다.

(5) 따라서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 답과 풀이를 맞춰보는 것이 좋다. 물론, 술만 먹거나 연애만 하는 공부모임이 될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

 

4.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어야 제대로 이해한 것이다.

(1) 내용에 대한 이해나 문제풀이에 대한 이해가 확실할 경우 다른 사람한테 가르칠 수 있다.

(2) 가르치다보면 이해도가 더 높아진다.

(3) 쉽게 잘 가르칠 수 있다면 매우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4) 따라서,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 가르쳐주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물론, 술만 먹거나 연애만 하는 공부모임이 될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

 

5.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1) 고등학교 때처럼 친절한 1타강사가 존재하지 않는다.

(2) 초중고 선생님들은 교육학을 전공하신 분들이지만 대부분의 대학 교수님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지 교육학 전문가가 아니다. 따라서 대학 교수님들은 근본적으로 초중고 선생님들만큼 잘 가르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3) 또한, 대학에서 다루는 분량은 매우 방대해서 시간이 한정된 수업에서 모두 다룰 수 없다.

(4) 따라서, 누군가가 떠먹여주길 바라지 말고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5)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를 잘 확립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은 같은 대학 같은 과를 졸업했고 최종성적이 비슷하더라도 알고 있는 지식의 격차가 상당히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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