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증권시장과 투자분석 강의에 대한 강의평가결과가 나왔네요. 3개 분반의 평가가 이렇게 다를 수가...ㅎㅎㅎ 똑같은 영상으로 가르쳤는데 왜 이럴까요? 편차가 너무 크네요. 물론 안 좋은 쪽으로다가...ㅎㅎㅎ 나는 학점 A+, A0로 융단폭격했는데, 학생들은 반대로 폭격을...ㅎㅎㅎ; 그래도 주관식 반응은 그나마 좋은 말이 대부분이라 다행입니다. 주관식 평가와 그에 대한 내 피드백 공개합니다.

 

1. 복습을 해주셔서 매우 도움이 된다

답변: 그렇죠? 역시 반복학습의 힘!

 

2. !강의 사칙연산보다 쉽다!! 는 아니지만ㅎㅎ..여러 번에 걸쳐서 복습도 해주시고 최대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얼마나 학생들한테 시달리셨는지 보이더라구요ㅠ 교수님만큼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줄려고 노력하시는 분 보지 못했습니다 감사합니다ㅎ

* 강의 내내 페이스캠 때문에 화내셨지만.. 막학기인데 비대면 수업이라 교수님 얼굴도 못뵙고 졸업할뻔 했는데, 이렇게라도 뵐 수 있어서 저는 좋았습니다^_^ 수고하셨습니다!!

답변: ㅎㅎㅎ 오랜 세월동안 학생들한테 많이도 시달렸지요. 여전히 시달리고 있고... ㅎㅎㅎ 전공수업 말고 사회과학과 수학 강의평가 보면 특히 1학년 학생들한테 내가 얼마나 시달리고 있는지 잘 알 수 있어요. 요 밑에 강의평가를 보든지 에브리타임 한번 보세요. ㅎㅎㅎ 그런 시달림을 읽어내다니 올해 연세가...ㅎㅎㅎ; 여튼 알아줘서 고맙습니다. 다음번 강의에서는 얼굴 더 고화질로 나오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놨습니다. 후배들은 내 얼굴 더 또렷이 보게 되겠네. 비쥬얼 테러가 되는 건가...ㅎㅎㅎ 한 학기동안 고생 많았습니다.^^

 

3. 얼굴 띄워놓는게 불편한 건 알겠는데 15주 내내 그걸로 뭐라그러는건 좀 보기 좋지 않았음.

답변: ㅠ.ㅠ 자제할게요...

 

4. 교수님이 잘 가르쳐 주신 덕분에 공부가 수월하였습니다.

답변: 오~ 알아줘서 고맙습니다!

 

5. 지난 학기와 이번학기 통틀어서 교수님 수업들이 모두 젤 좋았습니다. 이제 교수님 수업 들을 수 있는 게 없어서 너무 아쉽습니다. 질 좋은 수업, 재밌는 수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ㅎㅎㅎ 하트 표시 입력하고 싶은데 입력기가 없네... ㅎㅎㅎ 혹시 사회과학과 수학 재이수할 생각은 없나요? 그럼 나 또 볼 수 있는데... ㅎㅎㅎ;

 

6. 솔직히 식만 주고 외우세요^^ 해도 이상할것 없은 과목이지만 교수님이 학생들에게 너무나 상세하고 자세하면서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수업이 재미 있었습니다.

시험의 경우 오프라인과 비슷한 난도이고 훌륭하나, 감정없는 프로그램이 채점하기 때문에 소수점 자리까리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히 입력해야 해서 긴장되고 어려웠습니다 ㅠㅠ

답변: ㅎㅎㅎ; 내가 외우는 걸 별로 안 좋아하다보니...ㅎㅎㅎ 수업 재밌었다니 다행입니다. 설명이 충분했나보군요. 다행다행. 시험부분은 온라인 시험의 한계 때문에 아쉬운 면이 많았습니다. 근데 오프라인 시험이었더라면 더 어려웠을지도 몰라요.^^ 100% 주관식에 풀이과정 다 적어야 하고 새끼 문제들 도미노... ㅎㅎㅎ 여튼 한 학기 동안 어려운 수업 듣느라 고생했습니다.

 

7. 유튜브에 강의 또 올려주신점이 좋았다. 비대면임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ㅎㅎㅎ 유튜브에 올리니 아무때나 복습하기 좋죠? 강의평가 테러가 난무하는 시대에 양질의 강의로 봐줘서 고맙습니다.^^

 

8. 어려운 내용이지만 교수님의 셈세한 설명과 반복 수업 덕분에 쉽게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답변: 어려운 내용이지만 학생이 옐심히 집중하고 따라온 덕분에 무사히 한학기를 마칠 수 있었네요. 고맙습니다, 학생! ㅎㅎㅎ

 

9. 처음 책을 샀을때 한 번 훑어보니 이걸 어떻게 내가 할 수 있을까 어떻게 공부하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께서 한 장 한 장 꼼꼼히 다 설명해주시고 내용이 마무리 될 때마다 복습까지 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온라인으로 강의했지만 뭔가 교수님과 소통이 되고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ㅎㅎ 경제금융학생이지만 투자 증권 이 두 단어가 나오면 항상 겁부터 났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 조금이나마 두 가지를 체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항상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재미있는 과제, 수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학기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답변: 오오~ 좋은 평가만 가득하군요! 내용 잘 소화하고 투자와 증권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졌다니 다행입니다. 한 학기동안 고생 많았습니다!

 

10. 쉬운 과제와 수업 중 중간중간 재미있는 담화, 반복학습을 통한 이해를 돕는 등 전반적인 커리큘럼이 정말 만족스럽다(너무 꿀강의가 아닌가 생각할 정도로) 교수님의 더 많은 강좌가 개설 됐으면 좋겠다!

답변: ㅎㅎㅎ 꿀강 맞죠? 다른 강좌도 개발해야 할 것인가... ㅎㅎㅎ

 

11. 강의 시간이 너무 길어요

답변: 교육부 지침과 영남대학교 자체 지침에 따르면 강의시간을 짧게 하려면 과제가 나가야 합니다. 학생들한테 과제 할래 아니면 수업 더 들을래 하고 물어보면 십중팔구는 수업 더 듣는 걸 선택할 겁니다.^^ 그리고, 지난 1학기에는 온라인 수업 부실하다고 학비 일부 반환하라고 학생들이 거세게 요구했었는데, 그런 논리라면 강의시간 더 길게 해주는 게 좋은 거 아닌가요? 어차피 오프라인 수업이 아니라서 뒷 강의 지각할 염려도 없고... 강의시간이 길면 길다고 불평하는 학생들이 있고 짧으면 부실하다고 불평하는 학생들이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 75분 시간 딱 지키도록 노력할게요.^^

 

12. 수업방식 잘했어요.

답변: ㅎㅎㅎ 외국인 학생인가봐요. 한국어로 수업듣느라 고생했습니다.

 

13. 매학기 감사합니다.

답변: 오~ 두 학기 모두 내 수업을 들었나보네요.^^ 고맙습니다.

 

14. 강의에서 늘 열의가 넘치시는 모습 정말 보기 좋습니다!!!

답변: ㅎㅎㅎ 강의 동영상 열심히 잘 봤나보네요. 정말 대견합니다!!!

 

15.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항상 잘 따라와줘서 고맙습니다.

 

16. 교수님께서 재미있게 설명을 해주셔서 좋았다.

답변: 학생들이 재미있게 잘 들어줘서 좋았다.

 

17.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교수님. 그리고 아이패드를 구하셔서 그걸 강의에 사용하심이 어떤가 합니다...

답변: ㅎㅎㅎ; 아이패드...ㅠ.ㅠ 예산... 시스템 호환... ㅠ.ㅠ

 

18. 강의시간이 너무길다

답변: 위에 답변해놨듯이 75분 딱 맞추는 강의가 되도록 노력할게요. 말이 많아서 아마 잘 안 되겠지만...ㅠ.ㅠ

 

19. 양질의 강의와 피드백까지 인성과 실력을 모두 갖춘 킹..모 교수님 :) 감기조심하셔요

답변: 오오~ 고맙습니다. 에브리타임 사회과학과수학 강의평가 보면 나는 거의 쓰레기인 것 같던데...ㅎㅎㅎ; 물론 내가 학생권한이 없기 때문에 다 읽을 순 없지만, 간혹 실시간으로 강의평가 올라올 때 첫 한두줄 보면 완전 막장교수로 평가해놓은 게 많이 보이는 것 같더라구요.^^ 같은 사람인데 왜 평가가 그렇게도 극단적일까요... ㅎㅎㅎ 방학 동안 감기류(코로나 포함) 잘 피하고 다음 학기에 건강하게 만납시다.^^

 

20. 과제 부담을 학생들로 하여금 줄여주신다는 것은 상당한 획기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양질의 강의 부탁드립니다.

답변: ㅎㅎㅎ 역시 과제는 줄이는 게 제맛인가... ㅎㅎㅎ 다음 학기부터는 1분 셀카로 과제부담 더 줄이려고 합니다.^^

 

21. 솔직히 기대하고 들었는데 너무 실망입니다. 노력하신거 인정은 하는데 필요없는 말의 반복이 정말 심합니다. 또 소수점 4자리에 반올림한다거나 해서 통일 하면 될 것을 굳이 계산기에 나온 값 전체를 다 적어야 하는 것이 이해가 안됩니다.

답변: 반복학습이 좋다는 대부분의 학생들과는 달리 반복을 싫어하는 학생이군요. 그런 학생들이 있지요. 반올림 얘기 하는 거 보니 내 수업을 제대로 들은 적이 없는 학생인 것 같네요. 반올림 해서 종이에 적은 후에 다음 과정을 위해 그 값을 다시 계산기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계산하면 나중에 오차가 점점 커져서 정확하지 않은 값이 계산되기 때문에 계산기의 저장기능을 이용해서 정확한 값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한 학기 내내 이용했는데... 강의와 책에 있는 모든 문제를 그런 방식으로 풀었고, 그래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도 그렇게 풀도록 한 것이고 답도 그렇게 적도록 한 것인데... 그게 이해가 안된다고 쓴 것은 우리 교재와 내 강의를 단 한번도 제대로 읽거나 들은 적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증을 하는 꼴입니다. 아니, 한 학기 내내 강조한 걸 가지고, 그리고 시험문제에도 분명히 반올림 하지 말라고 써놨는데... 그게 이해가 안간다고 강의평가에 써놓으면 스스로의 얼굴에 침을 뱉는 격이지 않나요? 부끄럽지 않나요? 이런 학생들 보면 학생들한테 참 실망하게 됩니다. 본인이 강의 제대로 안 듣고 시험문제도 제대로 안 읽고 마음대로 반올림해서 답 써서 틀려놓고는 그걸 교수탓으로 돌리고 강의가 실망스럽다느니 어쩌니 하면서 테러나 하고... 왜 본인 잘못을 남탓으로 돌립니까? 잘못을 인정해야 잘못을 고치고 발전을 하지... 그러고 보니 필요없는 말의 반복이 정말 심하다는 평도 단순히 반복을 싫어해서 그런 게 아니라 나에 대한 맹목적인 인신공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힘이 쭉 빠진다. 어휴...

 

22. 비대면강의는 아무래도 대면강의를 할 때에 비해서는 수업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의 친절한 설명과 어려운 부분은 반복적으로 알려주시는 계획 덕분에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시간을 1시간 넘게 철저히 지켜주시는 것도 비대면강의의 단점?을 보완해주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답변: 오오~ 거봐. 이 학생은 설명이 친절하고 어려운 부분 반복적으로 설명해줘서 좋았다잖아요. 또 강의시간 철저히 잘 지켜줘서 고맙다잖아요. 11번, 18번, 21번 학생은 뭡니까?

 

23. 끊임없는 복습이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교재를 처음보고 식이 너무 많아 당혹스러웠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오히려 재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 강의력 최고입니다!

답변: ㅎㅎㅎ 그쵸? 반복이 도움이 많이 되죠? 반복학습의 위력이 그렇게 큰 겁니다. 좋게 봐줘서 고맙습니다.^^

 

24. 한 학기 동안 낯선 환경이지만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지식 쌓고 졸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이해하기 쉬웠죠?^^ 졸업예정자인가본데 취업 대박나길 기원합니다.^^

 

25. 항상 학생들 이해시켜주시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에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수월하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

답변: ㅎㅎㅎ 잘 따라와 줘서 고맙습니다. 내가 아무리 강의를 열심히 해도 11번, 18번, 21번 학생과 강의 테러를 가하는 일부 학생들처럼 본인이 제대로 하지 않으면 강의의 진가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나도 열심히 했지만 학생들도 열심히 따라와줘서 가능한 결과입니다. 고생 많았습니다.

 

26. 교수님이 학생들 신경을 많이 쓰시는게 느껴졌다. 매번 블로그에 글을 써주셔서 좋았다. 강의의 질또한 훌륭하다.

답변: ㅎㅎㅎ 알아줘서 고맙습니다. 예전에는 블로그에 글 더 많이 썼었는데 요즘은 여러가지로 그게 잘 안 되네요.^^ 한 학기동안 고생 많았습니다.

 

27. 비대면시험이 이루어지면서 공정하게 시험이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ㅠㅠ 시기가 시기인지라 비대면시험을 진행한 것에 대해서 불만은 아니지만 조금 더 철저한 감독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IP검사, 구글미트 실행하며 시험치기 등)

답변: 시험이 공정하지 못했다니 무슨 얘긴가요? 혹시 부정행위를 목격한 게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IP는 체크했고, 구글미트는 인원이 너무 많아서 불가능합니다. 응시인원이 300명 넘지 않나요? 부정행위가 불가능하도록 문제를 설계했다고 생각하는데... 진짜로 혹시 부정행위 관련 첩보가 있으면 제보해주세요.

 

28. 언제나 양질의 강의에 만족하며 듣습니다. 반복하여 가르쳐주는 것은 이해를 제대로 못한 부분을 이해하게 만들어주기에 매우 만족합니다.

답변: 그렇죠? 역시 반복이 좋죠?^^

 

29. 수업 방식이나 강의 내용, 시험 난이도 모두가 좋았습니다.

답변: 다 좋았다니 다행입니다.^^

 

30. 수업만 따라가면 이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어서 수업듣는게 부담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답변: 부담 없는 수업이었죠? 그런데도 불만세력들은 왜...

 

31. 항상 건강하세요

답변: 고맙습니다.^^

 

32. 좋았다

답변: 좋네요

 

33. 만족

답변: 감사

 

34. 학생들 많이 생각해주시고 꼼꼼하게 설명해주셔서 좋아요! 그런데 온라인강의가 계속 된다면 모르는 부분은 돌아가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강의 내용을 2번 반복하지 않는 것도 좋을 거 같다구 생각합니당 :)

답변: ㅎㅎㅎ 내 장담하는데 학생들 뒤로 돌려서 안 봐요... ㅎㅎㅎ

 

35. 없어요

답변: 답변도 없어요 ㅎㅎㅎ

+ Recent posts